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척왈라 도마뱀 서식지 습성 외형 먹이 번식

척왈라 도마뱀은 우리나라에서 애완용으로 많이 키우는 도마뱀 종류는 아닙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애완용으로 키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척왈라 도마뱀의 서식지, 습성, 외형 그리고 먹이, 번식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척왈라-도마뱀-서식지-습성-외형-먹이

척왈라 도마뱀 서식지 습성

철왈라 도마뱀은 이구아나과에 속하는 도마뱀 종류입니다. 미국 남서부, 북부 멕시코 지역에 주로 서식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건조한 초원 지역에서 서식하며, 사막, 반사막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도마뱀입니다. 척왈라 도마뱀은 주로 나무, 바위 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도마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울 경우 사육장에 나무나 바위를 넣어서 도마뱀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척왈라는 위협을 느끼면 몸을 부풀어 몸집을 크게 만들어서 상대방에게 위협감을 줄려고 합니다. 폐에 공기를 넣어 몸을 크게 부풀입니다. 또는 바위틈사이 들어가 자신의 몸이 안 보이게 깊게 숙는 습성도 있습니다.

척왈라 도마뱀 성격

온순한 성격으로 알려져 있으며, 위협을 받으면 틈새로 숨거나 몸을 부풀리는 방어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지는 않고 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애완용으로 인기가 많은 도마뱀입니다. 만약 야생에서 사람을 만나면 바로 피해 거나 몸을 숨기기 때문에 잘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애완용으로 키울 경우에는 사람을 계속 봐야 하기 때문에 척왈라 도마뱀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이 부분은 주의하여 키워야 합니다. 또한 척왈라 도마뱀은 온순한 성격으로 알려져 있지만 몸길이가 크기 때문에 사육하기 전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척왈라 도마뱀 외형

척왈라 도마뱀은 이 구아나과에 속하는 도마뱀이기 때문에 몸길이가 작은 편에 속하지 않습니다. 몸길이는 28cm에서 최대 47cm까지 몸이 자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왈라 도마뱀을 애완용으로 키울 예정이라면 큰 사육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몸은 전체적으로 탄탄한 근육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몸통에 전체적으로 노란색이며 군데군데 회색으로 얼룩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척왈라 도마뱀 먹이

척왈라 도마뱀은 꽃, 열매, 잎사귀 등을 주된 먹이로 먹습니다. 종종 곤충도 먹긴 하지만 주식으로 먹지 않기 때문에 애완용으로 키울 경우에는 꽃, 열매 등을 신선한 과일을 먹이로 줘야 합니다. 상추, 당근, 오이, 사과 등을 먹이로 주면 된다고 합니다.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종종 간식 개념으로 귀뚜라미를 급여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급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물도 충분히 줘야합니다. 척왈라는 위에서 얘기했듯이 사막, 반사막 지역에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하게 공급하지 않으면 건강에 좋지 않아 사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기 때문에 대변이나 키우면서 냄새는 거의 나지 않습니다.

척왈라 도마뱀 번식

야생에서 척왈라 도마뱀은 4월에서 5월 사이에 산란을 합니다. 한번 알을 낳을 때 15개에서 20개 정도의 닿을 낳습니다. 척왈라 도마뱀은 신기하게도 알에서 부화할 때까지만 암컷 도마뱀이 품고 있고, 알에서 부화하면 부모 보살핌 없이 스스로 생활을 합니다. 알은 대략 2개월에서 3개월 후에 부화가 됩니다. 사육장에서 키울 때는 번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적 잘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지 않으면 번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번식이 가능한 환경으로 조성을 잘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