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이라고 하면 우리에게 친숙한 도마뱀은 바로 목도리도마뱀입니다. 동물의 왕국 프로그램을 통해 자주 봤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목도리도마뱀 습성 먹이 특징 등을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도리도마뱀 서식지역 습성
목도리도마뱀은 오스트레일리아 북구 또는 뉴기니 남부 지역에 서석하고 있습니다. 사바나 지역에 있는 나무 위에서 지내고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목도리도마뱀은 스스로 위험하다고 느끼면 상대방을 위협하기 위해 목 부분에 있는 우산 모양의 목도리를 활짝 펼쳐서 상대방에서 몸집이 커 보이게 합니다. 동시에 앞다리를 일으키면서 입을 최대한 크게 벌립니다. 이렇게 몸집을 부풀려서 위험에서 벗어나는 경우도 있고 나무 위로 도망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목도리를 펼치는 경우는 암컷을 유인 또는 체온을 조절할 때도 종종 펼친다고 합니다.하지만 사육장에서 키우는 경우에는 목도리를 펼치는 모습은 거의 볼 수 없다고 합니다.
목도리도마뱀 외형 수명
목도리도마뱀은 최대 90cm 까지 몸길이가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육을 할 때는 최대한 큰 사육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몸은 날씬하고 꼬리가 긴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머리는 작고 몸은 전체적으로 작은 비닐로 덮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몸 색깔은 전체적으로 주황색, 노란색, 갈색이며 무늬가 없습니다. 목도리도마뱀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10년에서 20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수명은 사육하는 방식 및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오래 사는 편에 속하기 때문에 키우기 전에 목도리도마뱀의 수명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는 게 좋습니다.
목도리도마뱀 먹이
목도리도마뱀은 다양한 먹이를 먹습니다. 과일, 야채, 벌레 그리고 작은 도마뱀, 곤충까지 먹는 한마디로 잡식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도리도마뱀을 키울 때 먹이를 다양하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잡식성이기 때문에 변 냄새는 상당히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식으로 먹는 것은 곤충이며 사육을 할 때는 가끔씩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도리도마뱀 질병
목도리도마뱀한테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병은 바로 비타민D 결핍과 호흡기 감염입니다. 비타민D 결핍이 자주 보이며, 목도리도마뱀이 입을 벌리고 쌕쌕거리거나 입을 벌리고 숨을 쉬거나 입 주변에 수포가 생겼다면 호흡기 감염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동물병원에 가야합니다. 그리고 평소와 달리 먹이를 잘 먹지 않는다면 기생충에 감염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목도리도마뱀 눈이 평소와 다르게 함몰되어 들어가 있다면 탈수 증상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사육장에 물을 여러 번 뿌려주거나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목도리도마뱀 특징
목도리도마뱀을 키우기 전에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성격입니다. 목도리도마뱀은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울 때 너무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만진다거나 장시간 보고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용하고 안정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목도리도마뱀을 키우려면 집 안에서도 거실이 아닌 방 안에서 키우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목도리도마뱀한테 천천히 다가가서 친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