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마뱀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 사육장 먹이 탈피

요즘은 강아지, 고양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들을 집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파충류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도마뱀, 뱀 등 다양한 파충류 종류를 집에서 키우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애완용 도마뱀을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도마뱀-키울-때-주의해야할-점

도마뱀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

도마뱀을 키울때 가장 중요하고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온도 유지입니다. 도마뱀은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온도 유지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온도가 맞지 않다면 금방 스트레스를 받고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적정온도는 도마뱀 종류마다 다릅니다. 그 이유는 도마뱀마다 원래 서식지가 모두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열대 우림에서 서식하는 도마뱀, 사막에서 서식하는 도마뱀은 적정 온도가 다릅니다. 도마뱀을 키우기 전 본인이 키우려고 하는 도마뱀에 대해 정보를 찾아보고 적정 온도에 맞게 설정을 해야 합니다. 온도도 중요하지만 도마뱀은 습도도 중요합니다. 습도도 도마뱀 종류마다 적정 습도가 다릅니다. 이때 습도가 너무 과할 경우에는 사육장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습도도 중요하고 사육장이 환기를 잘해줘야만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적당한 습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도마뱀 사육장 관리

도마뱀을 키울 때는 사육장 관리가 중요합니다. 사육장은 도마뱀이 생활하는 공간으로 원래 서식지처럼 환경을 잘 만들어줘야지만 도마뱀이 스트레스를 받지않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원래 서식하던 지역처럼 환경을 조성해 주고 도마뱀이 숨는 공간과 쉬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 위 또는 바위 위에서 쉬는 것을 좋아하는 도마뱀이라면 사육장에 나무, 바위를 넣어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마뱀을 키우다 보면 냄새가 생각보다 많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청소하기 편한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를 깔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건 도마뱀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키우려고 하는 도마뱀의 사육장 관리 정보를 찾아보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육장에는 도마뱀이 먹을 그릇과 물그릇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도마뱀 먹이 관리

도마뱀을 키울 때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바로 먹이입니다. 대부분 애완용 도마뱀은 슈퍼푸드라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먹이를 급여로 제공해도 됩니다. 하지만 도마뱀 종류마다 먹이로 줄 수  있는 것들이 다릅니다. 어떤 도마뱀은 잡식성으로 과일, 곤충, 심지어 다른 도마뱀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으로 개미를 먹는 도마뱀도 있습니다. 주식으로 개미를 먹을 경우에는 계속 개미를 제공해야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키우기 전에 참고를 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개미를 주식으로 급여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도마뱀 먹이를 줄 때는 칼슘과 단백질을 파우더를 이용해서 먹이와 함께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영양소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도마뱀은 급격하게 건강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마뱀 탈피 공격

도마뱀은 몸에 털이 없고 주기적으로 탈피를 합니다. 도마뱀이 탈피를 할 때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탈피 제거를 할 수 있게 우선은 기다려줘야합니다. 사람이 인위적으로 탈피 껍질을 벗기다가 도마뱀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탈피를 할 때는 습도를 높여줘서 탈피 껍질이 좀 더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건조할 경우에는 탈피 껍질 제거할 때 탈피 껍질이 이어지지 않고 바사삭 제거되기 도마뱀 피부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탈피를 할 때는 평상시보다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탈피를 제대로 하지 못해 탈피 부전이 올 경우에는 발가락, 꼬리 등에 남아있는 탈피 껍질을 제대로 제거해주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장애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마뱀이 탈피하는 동안 지켜보고 있다가 탈피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면 그때는 도와줘야 합니다.